콘텐츠로 건너뛰기

1가구 1주택 양도세 계산 및 양도세 면제 조건

오늘은 양도세에 대한 이해와 1가구 1주택 양도세 면제 조건, 그리고 양도세 계산기의 사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과거에는 집을 매도할 때 발생하는 양도세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알지 못해, 예상치 못한 큰 세금을 지불하게 되는 일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으로부터 집을 매도하는 경우, 세금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계획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1가구1주택 양도세
1가구1주택 양도세

 

양도세란?

양도소득세는 토지, 주택, 건물, 주식 등을 매도할 때 발생하는 이익에 대한 세금으로, 부동산의 경우 보유 기간 동안 발생한 이익이 매도 시에 과세 대상이 됩니다. 단, 매도 시 차익이 발생하지 않으면 별도의 양도세는 부과되지 않습니다.

1가구 1주택 면제 조건

1가구 1주택의 경우, 집을 매도 후 새 집을 산다는 조건 하에 양도세를 면제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래의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 세대원이 보유한 주택이 1채여야 합니다.
  • 주택을 보유한 기간이 2년을 넘어야 합니다.
  • 양도 시 가격이 12억 원 이하여야 합니다.
  • 세대원이 별도의 주택을 보유할 경우, 총 주택 수는 2채가 되므로 1가구 1주택 비과세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다만, 상속으로 인한 일시적인 1가구 2주택은 3년 이내에 처분 시에 비과세 적용이 가
  • 능하며, 부모 중 한 분이 60세 이상이고 거주가 가능한 상태라면 양도세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신혼부부의 경우, 각각 주택을 보유한 상태로 혼인 후 5년 내에 매도하면 1가구 1주택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1가구 1주택 면제 조건

1가구 1주택 비과세 혜택을 받기 위해선 보유 주택의 보유 기간이 2년을 넘어야 합니다. 특히, 조정 지역의 경우 2년 실 거주 요건이 추가되며, 조정 지역의 기준은 주택을 산 당시를 기준으로 합니다.

주택 가격 12억 원 이하

1가구 1주택 비과세 혜택을 받으려면 양도 시 가격이 12억 원 이하여야 합니다. 이는 매도자와 매수인이 계약서에 작성한 금액으로 판단됩니다.

장기보유특별공제 활용

면제 대상이 아니더라도 장기보유특별공제를 활용해 세액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는 주택을 오래 가지고 있다면 그 기간에 따라 공제를 받을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3년 이상 보유 시 12%, 10년 이상 보유 시 40%까지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10년 이상 거주 및 보유하였다면 80%까지 공제 받아 양도세를 계산하게 됩니다.

국세청 양도세 계산기 활용

국세청 양도소득세 계산기

양도세를 계산하고 싶다면 국세청 양도세 계산기를 사용하면 됩니다.

  1. 국세청 양도세 계산기를 검색하고 해당 사이트를 클릭합니다.
  2. 양도일, 취득일, 양도가액, 취득가액 등을 입력합니다. 양도일은 주택을 매도한 날, 취득일은 처음 집을 매수한 날입니다. 참고로 양도소득세 기본 공제는 1인당 250만 원이며 부동산 외에 주식도 해당됩니다.
  3. 보유 및 거주 기간이 3년 이상일 경우, 오른쪽의 장기 보유 특별공제 계산기를 선택하고 해당 기간을 입력합니다.
  4. 장특공까지 입력하면 계산하기를 통해 최종 납부해야 할 양도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양도세에 대한 기본 개념과 1가구 1주택 면제 조건, 그리고 양도세 계산기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집을 정리하실 계획이 있다면 양도세가 부담되는 만큼, 미리 내용을 확인하고 계획을 세워보시기를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부동산 취득시 내야하는 세금 & 부동산 취득세_1

부동산세금의 종류와 1가구,1세대 주택기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Exit mobile version